사이드메뉴

건강한식습관
휴롬이 제안하는 건강한 식습관을 알아보세요.

아이들 식습관

홈 > 건강한 식습관 > 아이들 식습관
휴롬 건강한 식습관 게시판입니다.

우리아이 올바른 식습관 기르기


 

우리아이 건강한 식습관 기르기

첫번째는 바로 하루세변 규칙적인 식사 시간 정하는 것입니다. 매일 식사시간이 되면 식탁에 앉도록 습관을 들이도록 하고, 자신이 먹을 양에 대해 스스로 결정하도록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의 4~5세 아이들은 식사 시간을 30분 이상 넘기지 않으므로 밥을 다 먹지않았다고 해서 먹을 때까지 기다리거나 먹는 도중에 돌아다니게 하는 것은아이의 식사습관을 잘 못들이는 행동입니다.

우선 아이가 밥을 먹기 쉬운 그릇에 담아주고 다 먹었을 때는 칭찬을 해주는 것이 올바른 식습관을 위한 첫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너무 어리다고 따로 식사를 준비해 주거나 나중에 먹이는 부모님들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식탁에 맞는 아이 의자를 따로 준비하여 가족과 눈을 맞추고 서로를 바라보며 한자리에 식사를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아이는 가족과 함께 하는 식사를 통해  교감을 느끼고 함께 무언가를 한다는 행위에 만족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가족 식사를 자주 하는 가정의 아이 일 수록 잘못된 음식 섭취 가능성이 줄어들고 비만이 될 확률도 낮아지면서 가족 간의 유대감도 높아지고 아이들의 정서가 안정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의 식습관을 개선하는 데는 가족끼리의 화목한 분위기가 굉장히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엄마들은 아이가 조용히 자리에 앉아 있도록 하기 위해 식사시간에 TV를 틀어 주거나 장난감을 손에 쥐여줍니다. 이런 행동은 아이가 식사 외의 다른 것에 집중하게 만들어 줍니다. 

이는 오히려 아이가 밥을 조금만 먹을 수도 있고 과식을 하게 하는 잘못된 습관을 만들어 주는 길입니다. 

또한 TV를 틀어놓고 음식을 먹게 되면 먹는 행위 자체를 TV에 연결 시켜 TV만 켜면 먹어야 한다는 나쁜 버릇 또한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식사시간에는 오로지 식사에만 집중하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님들은  아이가 밥을 먹지 않는다고 화를 내거나 억지로 입을 벌려 음식을 먹이며 사투를 벌입니다.

아이는 먹는 것에 대한 맛을 느끼고 즐기는 것이 아니라 엄마의 잔소리와 강요에 의해 음식을 억지로 삼키게 되거나 거부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아이의 미각 형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기도 하고 식사를 하는 것 자체를 싫어하는 계기를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특히 싫어하는 채소나 처음 맛보는 음식을 먹지 않으려는 아이들에게는 엄마가 흥미를 유발하여 맛있게 먹는 모습을 직접 보여주거나 스스로 맛볼 수 있도록 재미있게 해주는 것이 좋고 음식은 소량만 담아주도록 합니다. 

 

밥을 혼자 먹다가 흘리거나 수저로 장난을 치더라도 혼자 먹을 수 있도록 끝까지 지켜봐 주세요.

아이라고 해서 엄마가 모든 것을 챙겨주기 보다 아이가 할 수 있는 일은 스스로 하도록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자기가 먹은 그릇을 설거지통에 넣어 두는 사소한 것들은 어려운 것이 아니기에 자립심을 키워 줄 수 있는 좋은 행동 중에 하나입니다.  음식을 식탁으로 나르게 하거나 자신이 먹고 싶은 것은 스스로 덜어 먹을 수 있도록 한다면 식사시간에 스스로가 도움이 되었다는 느낌을 받아 식사시간을 즐겁게 느낄 수가 있습니다.

 

   

많은 엄마들이 아이들에게 밥을 먹이기 위해 식사가 끝나면 간식을 준다고 하거나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하면 그 즉시 간식을 뺏고 벌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행동은 배고픔이나 포만감 같은 신호를 잘 느끼지 못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엄마의 노력으로도 잘 고쳐지지 않는 것이 바로 편식입니다.

편식은 아이와 함게 식재료를 관찰하는 장보기부터 요리하는 것까지 함께 만져보고 만들어보는 시간을 통해 고쳐질 수 있습니다. 싫어하는 음식의 색깔, 모양, 크기를 바꾸어 만들거나 좋아하는 음식과 섞어 줘보세요. 편식했던 음식을 아주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올바른 식습관을 위한 일곱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조그마한 행동을 변화 시킨다면, 우리 아이 또한 건강한 식습관 가지게 될 거예요!

엄마의 노력이 아이의 건강을 책임질 수 있으니 차근차근 바꿔보세요!

 

* 휴롬이 추천하는 편식을 극복을 위한  레시피  

     - 편식하는 아이를 위한 새콤달콤 두부 탕수  - > click

     - 동글동글 한 입에 쏘옥  영양 균형을 위한 소고기 야채 크로켓  - > click

     - 건강한 어린이 채소 간식  - > click

 

 

나만의 건강한 식습관 등록하기 여러분만이 알고 있는 건강한 식습관을 공유해주세요. 공유해 주시는 분들 중 추첨을 통해 푸짐한 선물을 드립니다.

여름철 모기를 쫓아내는 나만의 방법은?- 기간 : 7월 1일 ~ 7월 31일 / 당첨자 발표 : 8월 5일
- 경품 : 모기 퇴치기 (1명)

닫기
페이스북, 트위터로 참여하시면 포인트 50점을 추가로 적립해드립니다.
  • 트위터
  • 페이스북
  • 휴롬
* 광고성/스팸성/비방성 댓글은 삭제됩니다. 댓글은 100자 이내로 작성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