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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롬 건강한 식습관 게시판입니다.

채소, 과일 섭취가 필요한 이유



현대인들의 건강은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음식, 가공식품, 육류 위주의 잘못된 식생활과 불규칙한 생활 습관,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으로 위태로운 상태입니다. 영양소의 섭취는 부족한 반면 칼로리 섭취는 점점 늘고 있어 심각한 영양 불균형이 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체 암 발생률도 해마다 3.5%씩 늘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미국 암협회(ACS)에서는 암 예방을 위해 매일 2.5컵 이상의 다양한 채소 과일을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암 예방 및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채소 과일, 그렇다면 채소 과일은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 걸까요?



우리나라 인구 3명 중 1명은 ‘영양부족’이라는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섭취하는 영양소의 불균형이 심각한데요. 나트륨 섭취는 세계 기준보다 3배나 높고, 비타민이나 칼슘 섭취는 부족해 영양 불균형이 심각한 상황입니다. 실제로 65세 이상 노인 3명 중 1명은 하루 필요 열량의 75% 미만을 섭취하는 영양 부족 상태이며, 20대의 5명 중 1명은 영양 불균형 상태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육류 위주의 식습관, 편식, 잦은 다이어트, 과중한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 인스턴트 식품 섭취, 불규칙한 식사, 잦은 음주와 흡연 등은 영양 불균형을 초래합니다. 영양 불균형은 비만이나 성인병, 암을 유발하기도 하죠.

 

  영양 불균형을 일으키는 요인

편식 : 성장기에 영양적으로 불균형하면, 성장발육이나 영양상태가 뒤떨어질 수 있으며, 그에 따라 면역력이 저하될 수 있다.


잦은 다이어트 : 원푸드 다이어트나 동물성 단백질을 제외한 식단 등 영양 불균형으로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


과중한 업무 : 아침, 점심, 저녁을 모두 섭취해도 피로와 스트레스가 누적된 현대인에게는 영양 불균형으로 연결될 수 있다. 기력을 위한 영양 보충이 필요하다.


인스턴트(즉석식품) : 염분과 칼로리가 높고, 동물성 단백질과 지방에 비해 무기질이나 비타민은 부족하여 비만 및 영양의 불균형이 올 수 있다.


불규칙한 식사 : 야식은 주로 탄수화물과 동물성 단백질로 이뤄져 있는 것이 많아, 비만으로 이어지기 쉽다.


암은 잘못된 식습관, 환경오염, 스트레스 등에 의해 체내에 과도하게 쌓인 ‘활성 산소’가 세포를 파괴하고 DNA를 변형시키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활성산소는 쉽게 말해 불완전 연소하는 자동차 배기가스와도 같은데요. 조금만 주행해도 엔진 내부에 찌꺼기가 쌓여 매연을 내뿜듯, 우리 몸도 잘못된 식습관으로 발생한 활성산소로 암을 비롯한 각종 질병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 쌓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활동을 ‘항산화’라고 부릅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채소과일에는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뿐 아니라 최근 주목 받고 있는 파이토케미칼, 효소까지 항산화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하루 790g 이상 충분히 먹으면 제대로 된 항산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해외의 채소과일 섭취 운동>

 

국내에서는 2009년, 가족건강 365 운동본부를 발족하여 ‘가족건강 365 캡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루 3번, 6가지 이상의 채소 과일을 5색으로 맞춰 먹자는 운동인데요. 이 밖에도 한국영양학회에서는 매년 5월 13일을 ‘식물 영양소의 날’로 지정하여 채소 과일 섭취를 권장하는 ‘5.1.3. 식물 영양소 캠페인’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으로 먹기에는 조금 많은 채소 과일 섭취량, 이렇듯 쉽게 먹기 어려운 하루 채소 과일 권장량 790g, 주스 한 잔이면 쉽게 섭취할 수 있는데요. 먹기도 편할 뿐 아니라 버려지는 씨와 껍질 속 영양까지 함께 섭취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흡수율이 4배나 빠르고 소화시간도 훨씬 단축됩니다.


이렇듯 활성산소를 제거해 암을 예방해주는 채소과일 주스, 휴롬이라면 더 쉽게 마실 수 있겠죠? 자연의 영양을 그대로 담아낸 휴롬 주스에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채소과일을 씹어먹을 때보다 소화 흡수율 또한 훨씬 좋아집니다. 채소 과일 섭취, 답은 휴롬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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