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메뉴

건강한식습관
휴롬이 제안하는 건강한 식습관을 알아보세요.

휴롬의 가치

홈 > 건강한 식습관 > 휴롬의 가치
휴롬 건강한 식습관 게시판입니다.

암을 예방하는 식습관은?


 

국가암정보센터에서 전국단위 암 발생통계를 산출하기 시작한 1999년부터 2010년까지의 암 유병자수는 총 960,654명이었습니다. 이는 암 치료 중이거나 치료가 완치된 암 경험자를 포함한 수치죠. 이는 2010년의 전체 인구 중 52명당 1명이 암에 걸려 치료를 받거나 치료 후 생존하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적지 않은 인구가 암의 위험에 노출되어있는 요즘,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떤 식습관을 가져야 할까요? 




 

많은 현대인들이 불규칙한 식습관과 잘못된 생활 습관, 운동 부족, 반복되는 과도한 업무와 스트레스 등으로 암과 당뇨, 비만과 같은 각종 성인병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특히 불규칙한 식사와 잦은 외식은 채소과 과일 섭취는 줄고, 인스턴트 식품과 패스트푸드 등의 고열량의 음식 섭취는 늘게 하는 등 우리의 식생활을 변화시키고 있어요.  

 

이와 같은 식습관은 소금이나 설탕, 지방 섭취량을 증가시킬 수 밖에 없는데, 영양 과잉과 영양 불균형 현상을 초래합니다. 이렇게 과잉된 영양은 체내에 축적되어 비만하게 만들고, 암과 당뇨와 같은 성인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잘못된 식습관이 불러일으킨 암, 전체 암 발생률이 해마다 3.5%씩 늘고 있는 만큼 전세계적으로 그 문제는 심각합니다. 점차 심각해지는 현대인들의 암과 성인병 발병 예방을 위한 각국 및 기관의 연구 노력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요. 유럽과 일본, 미국에서 약 26,000명을 대상으로 장기간에 걸쳐 식습관을 조사한 결과,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면 심장마비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요. 독일에서는 채소와 과일 섭취가 폐암의 위험을 낮춘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미국 암협회(ACS)에서는 암 예방을 위해 매일 2.5컵 이상의 다양한 채소와 과일을 먹을 것을 권장하고 있고요. ‘채소와 과일이 풍부한 식단만으로도 매년 270여 만 명의 생명을 보호할 수 있다’고 발표한 세계보건기구(WHO)에서도 하루 400g의 채소와 과일을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채소와 과일이 암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는 것이죠. 



 

한국인을 위협하는 3대 암이 있습니다. 위암과 대장암, 유방암이 바로 그것인데요. 국가암정보센터에 따르면 위암과 대장암은 남성에게 발생하는 암 1, 2위를 차지하고요. 유방암은 대표적인 여성암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가장 빠른 속도로 발병률이 늘고 있답니다. 특히 대장암은 섬유질이 부족하고, 기름진 음식이 주를 이루는 서구식 식생활이 보편화하면서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3대 암을 예방하기 위한 올바른 식습관은 과연 무엇일까요? 


//위암 

소화되기 어려운 음식이나 섬유소가 많이 함유된 음식은 위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더덕이나 도라지, 미나리 등 섬유소가 질긴 채소와 감, 대추 같은 과일, 현미, 보리, 팥 등 소화가 어려운 곡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필요 열량과 영양소는 나누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충분히 씹으면 기능이 저하된 위의 분쇄작용을 돕고, 침 속 소화효소 작용을 높이기 때문에 천천히 식사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물은 한번에 많이 마시지 말고, 소량씩 자주 마셔야 합니다.  


또 위가 좋지 않을 경우, 위 저장과 소화 능력이 떨어져 식도를 통과한 음식물이 금새 장으로 내려가기도 하는데요. 짠 음식은 장으로 수분을 끌어들이게 되니, 되도록 간은 약하게 해서 음식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위암 환자를 위한 닭안심브로콜리수프 
브로콜리에는 암세포 증식 억제에 효과가 있는 이소티오시아네이트(isothiocyanate)와 설포라펜(Sulforaphene), 인돌3카비놀(indole-3-carbinol)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수프에 들어가는 닭안심은 최고의 단백질 식품이죠. 하지만 과잉섭취는 금물입니다.


//대장암

대장암의 원인 중 팔할은 잘못된 식습관에 있습니다. 우리 몸은 장을 통해 필요한 영양소를 얻고 있는데요. 음식이 장을 지나는 동안 장의 융털을 통해 영양소를 빨아들이게 되는 것이죠. 장에 좋은 섬유질이 많은 채소를 단계적으로 늘려먹는 식습관이 필요합니다. 


콩류나 양파, 양배추, 마늘 속의 섬유소는 배변활동을 도우니 반드시 챙겨 드세요. 특히 대장암에는 수분섭취가 중요한데요. 변비가 지속되면 장이 오염물질과 오래 닿게 되면서 암의 재발 위험이 높아진답니다.  


 대장암 환자를 위한 샐러리즙 
식이섬유소 함유식품과 채소, 과일, 우유, 칼슘은 대장암을 예방합니다. 샐러리는 항산화 영양소인 비타민 AㆍC, 칼슘, 마그네슘, 인, 조혈작용을 하는 철이 함유돼 있을 뿐만 아니라 필수아미노산인 메치오닌과 식이섬유소도 많이 들어 있어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식품입니다. 오이와 함께 먹으면 맛이 한결 상큼해집니다. 


//유방암

유방암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은 바로 체중증가에요. 유방암에서 체지방의 증가는 생존율과 재발률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관련 연구를 보면 5.4kg 이상 체중 증가를 보인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유방암 위험이 60%정도 높았는데요. 체내에 쌓이는 지방은 유방암 세포를 자라게 하는 호르몬에 영향은 줍니다. 


흰살 생선과 등푸른 생선은 주 3~4회 이상, 육류는 1회 섭취량을 80g 미만으로 주 2~3회 이하 섭취하세요. 또 한가지! 알콜은 유방암고위험군 여성에게 독이 됩니다. 술은 하루 1잔이 넘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유방암 환자를 위한 소이주스 
콩 속의 이소플라본은 식물성 여성호르몬으로, 유방암을 일으키는 에스트로겐을 조절하는 역할을 해 유방암을 예방해줍니다. 5살 때부터 청국장 등 콩 발효식품을 먹어왔던 여자 어린이와 그렇지 않은 아이는 유방암 발병률이 약 50%까지 차이가 난다는 연구 결과가 이를 입증하고 있죠. 그 외로 양배추, 청경채 등도 유방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미국암협회에서 하루 2.5컵의 채소∙과일 섭취를 권장했는데요. 이는 하루 채소 과일 권장량 790g과 동일한 양입니다. 790g은 생으로 먹으면 많은 양지만, 주스 한 잔으로 쉽게 섭취할 수 있는 양이 되는데요. 뿐만 아니라 버려지는 씨와 껍질 속 영양까지 함께 섭취할 수 있으며, 흡수율이 4배나 빠르고 소화시간도 훨씬 단축됩니다. 


이렇듯 활성산소를 제거해 암을 예방해주는 채소∙과일 주스, 휴롬이라면 더 쉽게 마실 수 있겠죠? 자연의 영양을 그대로 담아낸 휴롬 주스에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채소과일을 씹어먹을 때보다 소화 흡수율 또한 훨씬 좋아집니다. 그러니, 가족 건강을 위해 휴롬으로 하루 2.5컵의 채소∙과일 주스를 챙겨주세요.

나만의 건강한 식습관 등록하기 여러분만이 알고 있는 건강한 식습관을 공유해주세요. 공유해 주시는 분들 중 추첨을 통해 푸짐한 선물을 드립니다.

여름철 모기를 쫓아내는 나만의 방법은?- 기간 : 7월 1일 ~ 7월 31일 / 당첨자 발표 : 8월 5일
- 경품 : 모기 퇴치기 (1명)

닫기
페이스북, 트위터로 참여하시면 포인트 50점을 추가로 적립해드립니다.
  • 트위터
  • 페이스북
  • 휴롬
* 광고성/스팸성/비방성 댓글은 삭제됩니다. 댓글은 100자 이내로 작성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