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메뉴

건강한식습관
휴롬이 제안하는 건강한 식습관을 알아보세요.

채소와 과일

홈 > 건강한 식습관 > 채소와 과일
휴롬 건강한 식습관 게시판입니다.

사과와 찰떡궁합 채소와 과일 무엇이 있을까?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또한 영국에는 ‘하루 한 개의 사과는 의사를 멀게 한다’ 는 속담이 있는데요. 우리가 가장 많이 섭취하는 과일 중 하나인 사과는 나트륨을 몸 밖으로 빼내는 대사 작용을 돕고 유익한 섬유소가 포함돼 있는 과일로 유명합니다. 오늘은 모양과 색 그리고 품종도 다양한 매력적인 과일 사과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사과의 주성분은 당질로 당분이 13~16%이며,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채소에는 거의 없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한데요. 사과의 식이섬유 중 하나인 펙틴은 혈액의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춰주는 정장 작용을 하는 섬유소입니다. 이외에도 셀룰로즈, 리그닌, 헤미셀룰로즈 등의 유익한 섬유소가 포함돼 유독물질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돕고,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영양소가 풍부하고, 피부미용에도 좋아 ‘미인의 과일’이라고 부르는 사과에는 단맛과 신맛이 섞여 있는데, 단맛은 당분, 산뜻하고 신맛은 유기산의 맛입니다. 사과에 들어있는 사과산, 구연산, 주석산 등의 유기산은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사과는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춰줘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과일이라고 해요. 고혈압 환자가 유독 많은 일본 동북지방에서 유일하게 고혈압 발생률이 낮은 지역이 일본 내 최대 사과 산지인 아오모리라는 사실이 사과가 고혈압에 좋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영양소가 풍부한 사과는 다른 채소, 과일과 함께 먹기에도 궁합이 잘 맞는데요. 맛도 영양도 높일 수 있는 사과와 어울리는 채소, 과일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사과+샐러리


사과는 펙틴이나 쿼세틴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유용하나 비타민이나 미네랄이 채소만큼 풍부한 편은 아닙니다. 반면 샐러리에는 칼슘, 칼륨, 철분 등 미네랄뿐만 아니라 비타민 A와 C, 엽산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영양학적으로 사과의 부족한 부분을 모두 채워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영양분은 풍부하지만 특유의 쓴맛 때문에 생으로 섭취하기엔 쉽지 않은데요. 그래서 다른 과일에 비해 당분이 많은 사과와 함께 착즙 후 섭취하는 것이 찰떡궁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과+당근


당근은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가 풍부하여 눈 건강에 특히 좋은 채소로 유명합니다. 사과는 착즙 후 갈변이 심한데 당근과 함께 갈면 색이 예쁘고 당근만 가는 것보다 사과의 신맛이 당근의 단맛에 어우러져 맛과 색 모두 좋아지므로 주스의 식감이 훨씬 좋아집니다. 

 

그뿐만 아니라 당근에는 ‘아스코르비나아제’라는 비타민 C 파괴효소가 있는데 비타민 C가 많은 과일과 함께 가는 것은 좋지 않아 상대적으로 비타민 C가 적은 사과와 같은 과일이 더 잘 맞습니다. 또한 사과에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쿼세틴’이 풍부한데 당근에 풍부한 ‘베타카로틴’과 함께 섭취하면 시너지 효과로 인해 암 예방과 노화 예방에 훨씬 효과적입니다.

 

 

/사과+키위


사과와 키위는 색과 맛이 잘 맞는 조합입니다. 사과의 갈변 현상을 키위가 막아주므로 특히 색의 변화가 적습니다. 앞서 말한 대로 사과는 과일 중에서 비타민 C가 그리 풍부한 과일은 아닌데요. 반면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로 대표되는 키위는 사과의 부족한 영양을 채워주므로 영양학적으로 좋은 궁합 중 하나입니다. 특히 사과 키위주스는 피부 미용과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참고로 키위와 함께 착즙 할 때는 사과의 품종 중 아오리가 잘 어울립니다.


/사과+양배추


양배추는 위장에 좋은 비타민 C와 비타민 U가 풍부합니다. 뿐만 아니라 종양 괴사 인자(TNT)의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있고, 항산화 작용이 있는 ‘베타카로틴’과 대장암에 효과가 있는 ‘식이섬유’, 유전자 손상을 방지하는 ‘클로로필’ 등이 모두 풍부한 채소입니다. 하지만 양배추는 특유의 향과 매운맛 때문에 생으로 먹기가 쉽지 않은데요. 사과의 단맛과 향은 양배추의 향과 맛을 중화시키는데 가장 좋은 재료 입니다. 사과 양배추 주스는 위장 질환 예방 효과가 있는 주스입니다.




이렇게 사과 속에는 생각지 못한 효능도 많이 있습니다. 불규칙한 식사가 익숙한 현대인에게 정말 필요한 과일 중 하나랍니다. 매일 아침 먹는 사과 하나로 여러분의 건강을 유지하세요.

나만의 건강한 식습관 등록하기 여러분만이 알고 있는 건강한 식습관을 공유해주세요. 공유해 주시는 분들 중 추첨을 통해 푸짐한 선물을 드립니다.

여름철 모기를 쫓아내는 나만의 방법은?- 기간 : 7월 1일 ~ 7월 31일 / 당첨자 발표 : 8월 5일
- 경품 : 모기 퇴치기 (1명)

닫기
페이스북, 트위터로 참여하시면 포인트 50점을 추가로 적립해드립니다.
  • 트위터
  • 페이스북
  • 휴롬
* 광고성/스팸성/비방성 댓글은 삭제됩니다. 댓글은 100자 이내로 작성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