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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혈압 잡는 콜라비의 영양과 효능



 

얼마 전부터 병원을 찾는 고혈압환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보통의 고혈압의 원인은 참 다양합니다. 비만, 흡연, 술, 고염식, 저칼륨증, 스트레스, 유전 등 어느 한 가지에 국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약을 복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저를 찾는 환자들에게는 꼭 약을 처방하기 전에 권해 드리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채식입니다. 그 중에서도 현미와 콜라비를 권해드립니다. 현미는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콜라비는 어디에 좋은지 모르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콜라비의 영양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콜라비는 독일어 Kohl(양배추)과 rabic(순무)의 합성어로써 순무양배추 또는 구경(球莖)양배추라고도 합니다. 아시아에서 나는 채소라고 오해들을 하시지만 북유럽의 해안지방이 원산지입니다. 품종은 아시아군과 서유럽군으로 분류됩니다. 아시아군은 잎의 색깔이 회색을 띤 녹색이고 구경은 녹색이고 거칠지만 서유럽군은 구경이 녹색 또는 자주색이고 표면이 매끄러우며 흰 납질로 덮여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19세기 초에 시험재배가 이루어졌고 지금은 일교차가 큰 제주도 일부지역과 전북 진안, 전남 강진 등 전국으로 점차 재배지역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콜라비는 수분 91%, 섬유 0.9%, 당분 6.1%, 단백질 1.6%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신선한 생체 100g에는 칼슘 40㎎, 철 0.5㎎, 비타민C 60㎎이 함유되어 있고요. 비타민C 함유량은 상추나 치커리 등의 엽채류에 비하여 4~5배 높고 사과에 비해 8~10배 정도 높습니다. 게다가 칼로리는 100g당 27kcal로 다른 채소나 과일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고혈압 개선

혈압이 높으신 분들에게 권해드리는 이유는 바로 콜라비에 풍부한 비타민과 칼슘이 혈압을 조절해주기 때문입니다. 또 콜라비에 풍부한 칼륨은 체내에 쌓인 나트륨을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성장 발육 및 골다공증 개선

콜라비는 순무나 양배추 등에 비해 단백질, 회분, 칼슘, 비타민C 등의 함량이 4~10배 정도 높습니다. 특히 칼슘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가 섭취하면 골격과 치아를 튼튼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뼈가 약한 성인들의 골다공증 개선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다이어트 및 피부미용

다른 채소에 비해서 콜라비는 식이섬유와 수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고 상대적으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또 높은 함량의 비타민C는 체내에서 피부 노화와 색소 침착을 막아주기 때문에 피부미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변비개선

콜라비에 풍부한 섬유질은 장 운동을 활발히 하여 배변활동을 원활히 해줍니다. 

 

이 밖에도 비타민A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장시간 컴퓨터 작업을 하는 현대인들의 눈 건강을 지켜주고 글루코시놀레이트, 안토시아닌, 카로티노이드 등의 성분이 항암작용을 하여 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보통 콜라비는 순무에 비해 당도가 높고 식감이 좋기 때문에 생으로 드시거나 껍질을 벗겨 채를 썰어서 샐러드나 동치미를 만들어 드셔도 좋습니다. 콜라비 반 개만 드셔도 하루 권장하는 비타민C를 모두 섭취할 수 있습니다. 심한 부작용은 없지만 갑상선종 유발물질인 글루코시놀레이트가 들어 있기 때문에 갑상선 질환이 있는 분은 조금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고혈압은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개개인의 생활습관이나 식습관이 고쳐지지 않으면 약에 의존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식습관을 단번에 바꾼다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단계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콜라비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으로 채식하는 식습관을 갖는 첫 단계를 밟아보는 건 어떨까요? 비만, 고혈압, 다이어트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는 콜라비로 건강을 되찾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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