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메뉴

건강한식습관
휴롬이 제안하는 건강한 식습관을 알아보세요.

채소와 과일

홈 > 건강한 식습관 > 채소와 과일
휴롬 건강한 식습관 게시판입니다.

산채의 제왕, 두릅의 영양과 효능



‘봄 두릅은 금(金)이고 가을 두릅은 은(銀)이다’라는 말이 있을 만큼, 산채의 제왕으로 불리고 있는 두릅. 두릅은 다른 봄나물들과는 달리 단백질이 많고 비타민, 무기질, 사포닌 등의 영양이 풍부하며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데요.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주고 머리를 맑게 해주는 효과도 있어 따뜻한 봄 날씨에 졸음이 몰려오는 춘곤증을 이겨내는 데에도 두릅만한 채소가 없습니다. 겨우내 얼어있던 입맛을 녹여줄 귀한 산채, 두릅의 영양과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릅나무는 두릅나무과에 속하는 낙엽활엽의 관목으로 한국, 중국, 일본 등지에 분포되어있습니다. 두릅은 양지 바른 비탈 숲에 군생하는 것으로, 가지가 많지 않고 줄기에는 날카로운 가시가 있으며 4월 말에서 5월 초쯤 채취해 먹는 고급채소입니다. 




두릅은 성질이 평하며 맛은 맵고 어린 순은 독이 없습니다. 그래서 향긋하면서도 쓴 맛이 도는 어린 순을 데쳐 먹곤 하죠. 일반적인 봄나물과는 달리 봄 두릅에는 우수한 단백질이 많습니다. 또한 비타민A와 C, 칼슘과 섬유질 함량이 높아 여성에게 특히 효과적인 채소입니다. 풍부한 비타민C 때문에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며,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칼슘이 많아 마음을 편하게 하고 불안, 초조감을 없애줍니다. 


두릅에는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는데, 두릅 속 사포닌과 비타민C 성분이 암을 유발하는 물질인 나이트로사민을 억제시켜주며 혈당 강하와 혈중 지질 저하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혈당치가 높은 당뇨, 고혈압 환자가 섭취하면 좋습니다. 또한 위의 기능을 왕성하게 해 꾸준히 먹으면 위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두릅을 섭취할 때에는 물에 데친 후 찬물에 담가 쓴맛과 떫은 맛을 제거한 후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무쳐 먹습니다. 두릅과 초고추장은 음식 궁합이 좋은데요. 단백질과 회분, 비타민C가 풍부한 두릅을 초고추장과 함께 먹으면 두릅 특유의 향과 씹는 맛을 즐길 수 있으며 입맛도 돋워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몸에 활력을 공급해주고 피로를 풀어주는 두릅, 요즘처럼 춘곤증이 밀려올 때 먹으면 가장 좋은 나물이 바로 두릅입니다. 영양이 풍부한 두릅은 어떠한 효능들을 가지고 있을까요? 




/항암작용

두릅에 많이 함유되어있는 사포닌과 비타민C 성분이 체내에서 암을 유발하는 물질을 억제시켜줍니다. 살짝 데친 후 초고추장에 찍어먹으면 비타민C 파괴를 최소화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혈당조절 

두릅의 사포닌 성분이 혈당강하 및 혈중지질 저하 효과를 냅니다. 때문에 당뇨병 환자가 챙겨먹으면 좋은 채소입니다. 


/혈관계 질환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

두릅은 혈관 내 노폐물 중 유해 콜레스테롤을 녹여서 배설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 또는 동맥경화증 환자가 섭취하면 좋습니다. 또한 혈관이 막혀 발생하는 많은 종류의 합병증을 예방해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신경 안정

두릅순에서 나는 특유의 향은 정유 성분으로, 마음을 편하게 만들어주고 아침마다 일어나기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활력을 불어넣어줍니다. 공부에 집중이 되지 않는 수험생이나 정신적으로 고된 사무직 종사자들이 먹으면 머리가 맑아지고 잠도 잘 잘 수 있습니다. 비타민C와 B1 이외에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칼슘도 많이 들어있어 마음을 편하게 해주고 불안, 초조감을 없애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보양, 정력에 효과

두릅은 기가 부족한 것을 채워지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어 피로를 많이 느끼거나 기운이 허약하고 신경쇠약이 있을 때 섭취하면 좋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하고 진통작용이 있어 목과 허리의 통증이 있거나, 관절통, 류머티스 관절염 환자가 섭취하면 진통을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정력과 신장기능을 좋게 하는 효능도 있어 양기가 부족하거나 하체에 힘이 없을 때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그리고 매운 맛이 있어 평소 속이 냉하고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에도 도움이 됩니다. 
 

 

쌉싸름한 맛과 특유의 향으로 봄철 잃어버린 입맛을 되찾아주고 지친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주는 두릅! 제철 봄 두릅 많이 드시고 더 활기 넘치도록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

나만의 건강한 식습관 등록하기 여러분만이 알고 있는 건강한 식습관을 공유해주세요. 공유해 주시는 분들 중 추첨을 통해 푸짐한 선물을 드립니다.

여름철 모기를 쫓아내는 나만의 방법은?- 기간 : 7월 1일 ~ 7월 31일 / 당첨자 발표 : 8월 5일
- 경품 : 모기 퇴치기 (1명)

닫기
페이스북, 트위터로 참여하시면 포인트 50점을 추가로 적립해드립니다.
  • 트위터
  • 페이스북
  • 휴롬
* 광고성/스팸성/비방성 댓글은 삭제됩니다. 댓글은 100자 이내로 작성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