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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밥상을 만드는 13가지 실천법

 

 

어느덧 12월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연말과 새해가 다가오면, 누구나 평소 잊고 있었던 자신의 건강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곤 합니다. 그래서 금연이나 운동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 막상 건강의 비밀이 우리의 밥상에 있다는 사실을 잊고 살아가는 것 같습니다. 밥이 보약이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니듯 건강 밥상을 실천하는 것만으로도 건강한 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오늘은 고칼로리, 고나트륨, 고지방으로 구성된 현대인의 밥상을 바꿀 수 있는 건강한 밥상을 만드는 ‘건강 식습관 13가지 실천법’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건강 밥상은 맛이 없을 거라는 편견을 단번에 없앨 수 있는 맛도 있고 건강도 지킬 수 있는 밥상 만드는 법 여러분들도 실천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대인들은 건강한 밥상은 둘째치고 집밥을 먹기조차 쉽지 않을 정도로 외식에 익숙한 환경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집에서 밥을 먹더라도 늦은 시간에 먹거나 대충 차려서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하거나 잘못된 식습관을 가질 수 있는 길입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들의 경우 무작정 굶는 경우가 대다수라 영양 불균형으로 몸을 망가뜨리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또한 아침을 굶고 저녁을 과하게 먹는 사람들도 많은데, 저녁은 우리의 평소 습관과는 다르게 최대한 가볍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 무렵에는 혈액 중 인슐린의 양이 가장 높아서 당을 지방으로 전환시켜 저녁을 많이 먹는 것은 비만의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런 잘못된 식습관을 평소 유지하는 연령층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는 것도 큰 문제입니다. 직장인들뿐만 아니라 학생들도 편식을 하거나 간단하게 끼니를 때우는 일이 많아 영양 불균형이 이른 나이에 찾아오곤 하는데요. 그럼 이런 잘못된 식습관을 바로 고치고, 건강 밥상을 유지하는 13가지 실천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건강 밥상을 유지하는 지름길은 그동안 굳어져온 우리 가족의 밥상에 작은 변화를 주는 것입니다. 그럼 우리 가족은 어떤 식습관을 이어 왔는지 간단한 체크를 해보는 것도 필요한데요. 다음 문항 중 6개 이상이 ‘그렇다’라고 나오면 당장 여러분 가정의 밥상을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위의 문항들을 보면서 6개 이상 ‘아, 내 얘기야!’라는 생각이 들었다면 건강한 밥상이 필요할 때입니다. 그럼 어떻게 건강한 밥상을 유지할 수 있겠냐고요? 조금 어렵더라도 다음 13가지를 조금씩 지켜나가다 보면 밥만 먹어도 건강해질 수 있는 건강 밥상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흔히 건강 밥상이라고 하면 싱겁고, 가벼운 음식을 떠올리기 쉽습니다. 싱거운 음식이 입에 맞지 않더라도 싱겁고 가벼운 식단을 유지한다면 자연이 주는 맛이 진정한 맛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거예요. 보약보다 더 좋은 건강 밥상으로 항상 건강한 생활 이어나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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