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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건강이상 1위, 거북목 증후군

 

 

 

 



 

컴퓨터 모니터의 높이가 눈 높이보다 낮을 경우, 이를 오랫동안 내려다봄으로써 목이 거북이처럼 앞으로 구부러지는데요. 이 때 목뼈를 지탱하는 목 뒷부분의 근육과 인대가 과도한 힘을 받아 당겨져 비정상적으로 늘어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들 가운데는 무의식적으로 머리를 앞으로 내밀고 구부정한 자세로 앉아 있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러한 자세를 하고 있는 사람은 거북목이거나 거북목 증후군이 진행중인 상태일 수 있어요.

 

 

 

 

거북목 증후군 자가진단법

 

 

 

만약 자신의 점수가 10점 이상이라면 이미 거북목이거나 거북목 증후군이 진행중인 상태에요. 

 

 

 

 

 

 

 

거북목 증후군이 발병하는 가장 큰 원인은 자세에 있는데요. 머리가 앞으로 향하는 구부정한 자세가 지속되면 척추의 윗부분이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목 뒷부분의 근육과 인대가 늘어나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고개가 1cm 앞으로 빠질 때마다 목뼈에는 2~3kg의 하중이 실리는데요. 처음에는 체감할 수 없는 미미한 정도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집중력 감퇴, 전신 피로, 어깨 결림, 등/뒷목 통증, 두통, 현기증, 손 저림, 눈의 피로 등의 증상이 짙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통증은 수면을 방해해서 금방 피로해지는 등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2차적으로 거북목 증후군은 복부와 가슴의 근육은 긴장상태. 등 근육은 이완상태가 되어 장 운동의 기능을 저하시켜 골반 변형이나 변비가 생기기 쉽습니다. 여성들은 생리통과 자궁 경부의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니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겠네요.

 

 

 

 

 


 

 

 

 

거북목 증후군은 일단 발병하면 자세가 변형되기 때문에 하루아침에 고치기 어렵습니다. 사전에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스트레칭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거북목 증후군의 가장 우선시 되는 치료 방법은 자세를 교정하는 것입니다. 엉덩이를 의자 뒤쪽에 바짝 밀착시키고, 허리와 가슴을 쭉 편 뒤 고개를 꼿꼿이 하는 것만으로도 거북목 증후군 치료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우선 책상 앞에 앉아 가슴을 천장으로 향하게 합니다. 어깨는 펴지고 아래쪽 목뼈의 배열이 바로잡히는 효과를 주는 자세입니다. 그리고 컴퓨터 화면이 눈높이보다 낮으면 등과 목을 수그리기 때문에 모니터는 눈과 수평이 되는 높이에 맞추도록 하며, 모니터 화면 글자는 크게, 마우스와 키보드는 몸에 가까이 붙여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울러 기지개는 수시로 켜고, 2~30분에 한 번씩 목을 스트레칭 해서 근육과 인대의 긴장을 해소시켜 줘야 합니다.


 

 

 


최근 한 조사에 따르면 거북목 증후군을 겪는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사무직 직장인의 82%가 거북목 증후군으로 불편함을 겪고 있다고 하는데요. 업무를 볼때 컴퓨터를 사용하고 평소에도 스마트폰을 계속 사용하는 것이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평소 틈틈이 하는 스트레칭만으로도 거북목 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니, 항상 올바른 자세를 생활화해서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도록 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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