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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 몸에 좋은 콩 이야기

 


 

콩이라도 모두 같은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지는 않아요.

콩의 종류마다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의 함량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콩의 종류 중 어떤 것이 여성의 몸에 좋은 지 알아보고 섭취 하는 것이 중요해요.

 

 

검은콩(서리태)

블랙푸드의 대표적인 검은콩(서리태)에는 여성호르몬 역할을 대신하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성의 갱년기, 폐경 이후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을 때, 혹은 그로 인한 질병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랍니다. 뿐만 아니라 검은콩 속의 레시틴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낮춰줘 동맥경화,

고혈압에도 좋은 음식이지요.  특히나 발모 촉진 및 혈액순환 개선 등의 효능은 탈모로 말 못할 고민을 하고

있는 여성들에게 인기가 아주 높답니다. 

 

쥐눈이콩(서목태)

일반 검은 콩 보다 콩알이 작고 윤기가 흐르는 쥐눈이콩은 한방에서 중요한 약용으로 이용되어

약콩이라고 불리는데요.  저지방 고단백의 음식으로 동맥경화와 비만을 유발하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고, 고단백은 근육을 만들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준답니다. 항암작용과 항산화 작용에 탁월하며

에스트로겐으로 불리는 이소플라본 성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여성 갱년기 장애에도 효과적이지요. 

 

노란콩(백태)

노란콩, 흰콩이라 불리는 백태의 된장의 원료는 메주를 만드는데 사용해 메주콩이라고도 불리는데요,

메주 말고도 두부, 간장, 고추장을 만들 때 주원료로 사용 된답니다.

단백질 함량이 높고, 레시틴, 사포닌, 이소플라본 등의 성분이 많아 항암작용에 탁월하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 비만을 억제 시켜주는 효능이 있지요.

 

 

 

 

 

  

아무리 몸에 좋은 콩이라고는 하지만 적당량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두부의 경우 하루1/2모, 두유는 하루 1컵, 콩가루는 하루1/2컵 정도가 적당하답니다.

 

신장이 약하다면?

혈액 속 노폐물을 걸러내는 거름망 역할을 하는 신장.

이런 신장이 약한 분은 고단백의 콩이 몸에 들어오면 대사되면서 질소 노폐물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신장에

과부하가 걸릴 위험이 있어요.  또한 만성신부전 환자의 경우 콩 음식을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혈액 속 칼륨이 많아져 고 칼륨혈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주세요. 

 

 

 

 

몸에 좋은 콩, 하지만 콩을 싫어하시는 분들 참 많으시죠?!

그런 분들을 위해 콩과 함께 먹으면 좋은 궁합 식품을 소개해 드릴게요. 

 

콩+과일

콩과 과일을 곁들여 먹으면 비타민 A,C를 효과적으로 보충할 수 있어요.

특히 바나나와 두유를 함께 섭취하면 두유의 텁텁한 맛은 없어지고, 콩의 부족한 비타민은 물론,

포만감도 배가 된답니다.

 

콩+녹황색채소

콩나물을 제외한 콩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 A역할을하는 베타카로틴이 부족하다는 걸 알고 계셨나요?!

그렇기 때문에 비타민C,A가 풍부한 녹황색 채소와 함께 섭취하면 고른 영양소를 섭취 할 수 있어요!

 

Tip_ 단, 시금치+두부는 금물!

시금치의 옥살산과 부의 칼슘이 만나 만들어지는 수산칼슘은 불용성이라 몸에 흡수되지 않고

결석을 유발 할 수 있어요!! 

 

콩+곡류

쌀이나 밀가루 같은 곡물에는 녹말 성분이 많지만 단백질과 지방함량은 적어요.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 및 트립토판이 적어서 쌀에 들어있는 미량 단백질의 질 조차도 떨어지지요.

콩은 단백질과 지방은 물론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 트립토판이 많이 들어있어 함께 만나면 절충이 가능합니다.

우리가 흔히 주변에서 먹는 콩밥, 콩떡, 콩국수 등은 그런 의미로 최고의 궁합의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여성들에게도 좋지만, 우리가족 건강식품으로도 손색 없는 콩

       맛있게 드시고, 건강챙기세요!^^

       휴롬 콩 레시피 추천 

       1. 포도를 활용한 포도 소이주스 -  click

       2. 건강한 가족을 위해 검은 콩 검은 깨 두유 - cli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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