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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몸의 건강신호, 손톱 갈라짐의 원인과 예방법

 

한의학에서는 손톱의 상태를 통해 우리의 몸 상태를 진단합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물은 몸 속에서 혈액으로 만들어져 신체 곳곳으로 영양분을 보내는데요, 다른 기관에 충분히 영양을 공급한 뒤 마지막으로 손톱까지 전달됩니다. 손톱이 갈라지거나 건조한 것은 손톱까지 영양분이 공급되지 못한 것으로 보는 것이죠. 

 

손톱은 건강의 척도 중 하나로써 우리의 몸 상태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건강한 손톱은 아치형의 분홍빛을 띄고, 반달 모양의 흰색이 손톱 안쪽에 적당히 자리 잡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손톱이 갈라지거나 조금만 부딪혀도 깨지는 현상이 종종 일어나기도 하는데요. 특히 우리나라 여성들의 80~90% 이상은 손톱이 약해, 언제든 손톱 건강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내 몸의 건강신호인 손톱이 갈라지는 이유는 무엇이고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영양부족

 

손톱이 갈라지거나 깨지는 가장 큰 이유는 체내에 영양 불균형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손톱은 신체 내 가장 단단한 부위로서 90% 이상이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손톱이 갈라지는 원인은 대부분 몸의 칼슘과 젤라틴 등 단백질이 부족해서 생기는 원인이 가장 큽니다. 영양이 부족할 경우 손톱으로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못하거나, 산소가 부족하여 손톱이 갈라지는 경우가 생기는 것이죠. 무리한 다이어트로 영양 불균형이 발생하여 손톱이 갈라지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 건조한 환경

 

건조한 환경도 손톱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데요. 특히 강한 바람이 부는 겨울철에는 피부뿐만 아니라 손까지 건조해져 손톱이 갈라지기도 합니다. 평소 염증성 질환이나 건성, 아토피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손톱이 갈라지기 쉽습니다. 설거지나 빨래와 같은 집안일을 자주 하는 주부의 경우 화학 성분으로 만들어진 세제가 손톱을 건조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 네일아트

 

여성의 경우 아름다운 손을 만들기 위해서 네일아트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요, 과도한 네일아트는 손톱건강을 방해하는 요소입니다. 네일케어를 할 때 큐티클 제거를 반드시 하게 됩니다. 하지만 큐티클은 기저 부분의 손톱을 외부로부터 보호하는 방어막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를 자주 제거하는 것은 손톱이 약해지고 갈라지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인조손톱인 ‘팁’을 붙일 때도, 손톱을 매끈하게 파일링 한 뒤 강력한 접착제로 인조손톱을 붙였다 떼는데요, 이 때 손톱의 표면이 뜯겨나가면서 손톱이 손상을 받게 됩니다. 그 외에도 손톱에 잘 맞지 않는 매니큐어나 아세톤 등으로 인해 손톱이 상하거나 갈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손톱이 여러 층으로 갈라진다거나 들뜨는 경우에는 조갑박리증을 의심해봐야 하는데요, 조갑박리증이란 손톱이 피부와 떨어지려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 같은 경우 벌어진 틈 사이로 세균증식이 되어 또 다른 심각한 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니 빠른 치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손톱 갈라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영양소 골고루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특히 손톱의 주성분을 이루고 있는 단백질을 비롯해 비타민A, 비타민D, 미네랄 등을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손톱의 건조함을 이겨내기 위해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한데요, 평소 물을 자주 마시거나 손뿐만 아니라 손톱에도 바세린이 들어간 핸드크림을 발라주어 보습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손톱을 자를 때 너무 들여 깎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고, 손톱의 각질을 잘 제거해주세요. 틈틈히 손톱영양제를 발라주는 것도 손톱의 갈라짐을 치료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평상시 손톱 갈라짐이 너무 자주 나타난다면 건강에 이상이 있는지 반드시 체크해보아야 합니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손톱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단백질의 보충이 중요합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고기나 생선, 계란, 치즈, 우유와 함께 비타민이 다량 함유된 시금치, 당근, 피망, 깻잎 등의 녹황색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시금치

 

시금치는 고문헌인 ‘식료본초’에서 “오장에 이롭고 술로 인한 독을 푼다”라고 기술되어 있으며, ‘본초강목’에는 “혈맥을 통하게 하고 속이 막힌 것을 열어준다”라고 전해집니다. 식품을 넘어 약용으로도 쓰이는 시금치에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특히 비타민 A가 채소 중에서 가장 많고, 비타민 C와 칼슘, 철분이 풍부한 알카리성 식품입니다. 또한 뿌리에는 구리, 망간, 단백질 등의 영양소가 풍부해 손톱건강에는 안성맞춤인 식품입니다. 

 

 

/ 당근

 

당근은 시금치와 마찬가지로 비타민 A가 많고 비타민 B1, B2, C 등이 들어 있으며 칼슘, 마그네슘, 철 등도 고루 들어 있는, 영양가 높은 채소입니다. 당근을 깨끗이 씻어 적당히 썰어 생즙을 만들어 먹을 경우 식욕을 증진시키고 변비와 신경쇠약 등에도 유효해 1차적인 영양불균형을 예방합니다. 영양장애의 어린이나 임산부에게도 좋습니다. 당근은 겉껍질에 영양소가 들어 있으므로 깨끗이 씻어 껍질째 쓰도록 합니다.

 

 

/ 피망

 

피망의 주성분은 비타민 C, 비타민 E, 비타민 P, 카테론, 칼륨이며, 비타민 토마토의 약 4배에 가까운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피망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면역력을 강화시켜 손톱 끝까지 영양분을 공급해줍니다. 또한 컬러푸드로 불리는 피망은 빨강, 노랑, 초록 빛깔로 식욕을 자극해 줍니다. 

 

 

이외에도 현미, 땅콩, 견과류, 살코기, 생선류 등과 같이 아연이 풍부한 음식과 신체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철분을 공급하기 위해 기름이 없는 육류, 녹황색 채소, 과일, 땅콩과 같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의 몸에서 지극히 작은 부분인 손톱은 그 크기와는 달리 몸 전체의 건강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평소 영양소를 고르게 섭취하는 습관과 영양, 보습제 등을 이용한 손톱 관리를 통해 건강한 손톱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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